좀 더 적극적인 선거 참여를 제안하려고 합니다. 20일부터 본격적인 선거운동 기간이 시작됐습니다. 유권자들도 특정 정당이나 후보를 지지하거나 반대하고 이를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이 가능하게 됩니다. 앞서 이 블로그에서도 쓴 적 있지만 지금까지는 사전 선거운동 금지가 정치적 의사표현을 아예 금지하는 것처럼 잘못 알려져 왔었죠. 저는 서울특별시 교육감 후보로 출마한 곽노현 후보를 지지하고 여러분들께도 지지를 호소합니다.


곽노현 방송통신대 교수는 이번 지방선거에 출마한 서울교육감 후보 가운데 유일한 진보진영 후보입니다. 곽 교수는 서울의 김상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선거에서 공정택 교육감에게 아깝게 미끄러진 주경복 교수의 뒤를 잇고 있고요. 무상교육 확대와 공교육 혁신, 교육비리 척결, 개방형 인사 시스템, 자립형 사립고 등 특권교육 바로잡기 등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지난 2년 동안 김상곤 경기도 교육감이 얼마나 많은 걸 바꿔놓았는지 지켜보셨을 겁니다. 무상급식 논란을 불러 일으켰고 무한경쟁으로 치닫는 열악한 교육 시스템에 변화가 가능하다는 희망을 갖게 됐죠. 서울은 어땠습니까. 리틀 이명박이라고 불렸던 공정택 교육감은 선거비리 혐의로 교육감 직위를 박탈 당했고 뇌물 수수혐의로 구속됐습니다. 이제 서울에서도 교육혁명을 시작할 때입니다.

곽노현 후보는 방송통신대 법학과 교수입니다. 인권운동사랑방에서 활동했고 국가인권위원회 사무총장을 지냈습니다. 민교협(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의장을 맡기도 했고요. 삼성그룹 불법승계 사건을 검찰에 고발해 5년의 소송 끝에 유죄판결을 끌어내기도 했습니다. 곽 후보는 출마 기자회견에서 “공동선을 향한 진정성과 열정, 새로운 철학과 원칙, 대담한 구상과 유연한 접근으로 근본과 중심까지 변화시키는 교육혁명을 이루어 내겠다”고 밝혔습니다.

저는 곽노현 후보를 공개적으로 지지합니다. 저는 지난 교육감 선거에서 주경복 후보를 교육감으로 만들어보자는 제안을 했다가 선거관리위원회에서 경고를 받은 바 있지만 그때는 선거운동 기간이 아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지금은 누구나 정치적 의사표현을 할 수 있는 선거운동 기간입니다. 곽노현 후보를 널리 알려주세요. 댓글과 트랙백을 남겨주세요. 진보진영이 다들 조금씩 지향이 다르지만 우리, 교육부터 바꿔봅시다.

트랙백 릴레이, 많이 해보셨을 겁니다. 트랙백을 보내주시고 어디에서 받았는지 어디로 보냈는지 서로서로 적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가 없다면 댓글을 써도 되고 트위터로 링크를 걸어주셔도 됩니다. 교육감 이슈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낡아빠진 선거법과 맞서 싸우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이 13일의 선거운동 기간을 최대한 활용해서 제대로 된 참여민주주의의 가치를 구현해야 합니다.

Similar Posts

2 Commen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