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리에님이 댓글로 알려주셨는데, 윈도우즈용 피진도 있다고 한다. 상당히 늦은 뒷북이지만 그래도 아직 모르는 사람들을 위해 소개한다.
피진은 여러 인스턴트 메신저를 한꺼번에 묶어주는 이른바 통합 메신저다. 여러개의 창을 띄우지 않아도 좋고 메모리도 많이 잡아 먹지 않고 무엇보다도 팝업창이 없고 광고나 거추장스러운 부가기능들이 없어서 좋다.
여기, http://www.pidgin.im에서 내려받을 수 있고 크기는 10.8MB, 설치를 한 다음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추가해줘야 한다. 이 플러그인은 HazE님(http://blog.haz3.com)이 개발했는데 여기, http://nateon.haz3.com/forum/viewtopic.php?f=18&t=79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압축을 풀고 피진이 설치된 폴더에 갖다 넣으면 된다.
피진(pidgin)은 사실 비둘기(pigeon)과 발음이 같다. 그래서 비둘기 아이콘을 쓰고 있다. 피젼으로 읽어야 맞겠지만 피진은 원래 중국 사람들이 비즈니스(business)를 잘못 발음해서 생긴 말이다. 피진어라고 하면 그래서 서로 쓰는 말이 다른 두 나라가 문법과 어휘를 최소화해 소통할 수 있도록 만든 언어 체계를 말한다. 그래서 피젼이 아니라 피진이라고 부르는 게 맞다는 주장을 엑스피디님 http://exifeedi.tistory.com/42이 하고 있다.
피진이나 아디움의 멋진 점은 MSN, 네이트온을 차단해버린 사무실에서도 이걸로는 접속이 된다는 것이지요..(….)
아- 예전에 리눅스에서 썼던 프로그램인데 윈도우용으로 있을꺼라는 생각조차 하지 못하고 있었네요. 바로 다운받아서 설치해보겠습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